티스토리 뷰

네트워크설정 nmtui

 

CentOS7 1406버전 DVD ISO 파일을 사용하여 CentOS7을 설치하였고, 로그인까지 정상완료하였다면, 이제 CentOS7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한 최적화(나름대로의)를 위해 네트워크설정을 진행하되, DHCP가 말고 STATIC (고정IP) 설정으로 진행해보자. 

1. CentOS7 로그인 확인

2. CentOS7 네트워크 설정

 

 

[CentOS7 로그인 확인]

1. CentOS 로그인

 > 만약 로그인이 풀려있다면, 사용자이름 centos로 로그인하지 말고, 
 > "목록에 없습니까" 를 눌러서 로그인 정보로 ID : root , 암호 : password 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진행한다. 

2. 네트워크 할당 상태와 통신 가능여부는 로그인할 때마다 무조건 확인하는 루틴으로 삼도록 하자

 > 바탕화면 우클릭 또는 ‘내 폴더’ 우클릭하여 ‘터미널’ 띄워서
    1. ifconfig
    2. ping 8.8.8.8
    3. nslookup www.naver.com

 

 

[CentOS7 네트워크 설정]

서버 용도로 사용할 운영체제는 보통 DHCP를 사용하지 않고 정적(고정)IP 를 사용한다. 하는데, 즉, 서버가 IP를 할당받는 방법은 DHCP와 STATIC인데, 서버의 네트워크를 터미널(콘솔)에서 설정파일을 수정하는 방법 "네트워크 매니저"를 편집하여 수동으로 Network 설정하는 방법으로 정리해 본다. 

 

* DHCP

 > dynamic host config protocol  
 > VMWare

 

* STATIC

- GUI (Graphic User Interface)
 > 네트워크설정(상단 아이콘 또는 설정-하드웨어-네트워크)
 > /etc/sysconfig/network-scripts 에서 직접 내용 수정 가능함. 
 > cat ifcfg-eno16777728

- CLI (Command Line Interface)
 > nmtui
 > 255.255.255.0 ==> 11111111.11111111.11111111.0
 > /24     prefix

 

 

 

 

 

 


[network 인터페이스 이름을 직접 수정하여 네트워크 설정]

 > 네트워크 설정파일이 있는 경로는 /etc/sysconfig/network-scripts/ 폴더인데, 
 > 여기서 ifcfg- 로 시작되는 파일을 직접 편집해도 되지만 이건 초보자분들에게는 좀 어려울 수도 있다. 
 > vi /etc/sysconfig/network-scripts/"network 인터페이스 이름" 으로 vi 편집기 사용하여 편집 들어가서,
 > 키보드로 소문자 i 를 입력해주면 편집을 할 수 있게 된다. 
 > HWADDR  시스템마다 다른 부분은 놔두고 BOOTPROTO, GATEWAY, NETMASK, DNS1, IPADDR 부분을 수정한다. 
 > 서버의 IPADDR 는 192.168.111.101, GATEWAY=192.168.111.2, DNS1=168.126.63.1, NETMASK=255.255.255.0 으로 임의설정하도록 하자. 
 > vi편집기를 저장하고 빠져나오는 방법은 키보드의 'Esc'키를 몇번 눌러서 입력/수정모드에서 빠져나온 후, 
 > :wq를 입력하고, Enter를 눌러서 저장하고 나오면 된다. 
 > 나와서 명령어로 network 설정을 반영한다. systemctl restart network 또는 service network restart
 > 그리고, ifconfig 를 사용하여 IP정상 설정 여부를 확인하고, 
 > network을 사용하는 명령어(yum check-update 등 )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정상 통신 여부를 확인하자. 
 > yum check-update

 > 또는 nslookup www.naver.com

참조) 
아래 7, 8번 방법은 "네트워크 매니저 서비스"가 활성화 되있어야 가능함으로 만약 사전에 네트워크 매니저 서비스를 비활성화 해뒀다면 systemctl start NetworkManager.service 커맨드를 터미널 창에 입력해 서비스를 다시 시작시킨 후에 진행해야 한다. 

 

 


[nmtui 사용하여 네트워크 설정]

 > nmtui란 RHEL계열에서 사용되는 NetworkManager 를 Terminal UI로 보여주는 명령어이다. 
 > 즉, network management를 text user interface 로 하겠다는 뜻으로 이해하자. 
 > 간단하게 터미널에서 nmtui 명령어를 입력하고, 확인되는 창에서 옵션을 선택하라고 하면, '연결 편집'으로 들어간다.
 > 그 후, 자신의 리눅스 이더넷에 해당하는 인터페이스에 엔터를 치고 들어간다. (제 경우는 리눅스가 CentOS7이므로 이더넷 'eno16777728'로 뜸)
 > 엔터를 치고 들어가면 '그림-2'와 같이 'Edit Connection' 창이 뜬다.
 > 'Edit Connection' 창에는 IPv4 설정을 직접 키보드로 입력하여 수정할 수 있도록 칸이 만들어져 있다.
 > nmtui는 텍스트 기반의 네트워크 설정 서비스이기 때문에, 키보드를 통해서만 설정/수정이 가능하다.
 > 만약, "위 순서 6"을 통하여 네트워크설정이 진행되었다면 IP가 셋팅완료되어 있는 화면으로 보일 것이다. 그러면 추가작업은 필요 없다. 
 > 만약, "위 순서 6"을 거쳐 작업하지 않았다면 새로 설정작업을 진행하면 되고, IPv4 설정에서 IP주소와 서브넷마스크까지 한꺼번에  192.169.111.101/24로 입력한다.

참조) 
여기서 주의할 점은 Subnet Mask 주소를 작성하는 칸이 없는데, Subnet Mask 주소는 IP주소 옆에 적어준다.
 > '24'는 Subnet Mask 주소가 255.255.255.0 이라는 뜻이다. 
 > 이진법으로 11111111.11111111.11111111.00000000이므로, 1을 모두 다 합하면 24가 나옴.

 > 네트워크 설정을 완료하였으면 키보드 방향키 아래키를 이용하여 쭉 내려가고, 'OK'에서 엔터키를 누르면 된다.
 > 'OK'를 누르고, 키보드 방향키를 이용하여 '뒤로'로 이용한 뒤 엔터를 치고 나오면 된다.
 > 다시 처음의 옵션 창이 뜨는 데, 네트워크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방향키를 이용하여 '종료'에서 엔터키를 누르면 된다.
 > 이제 수정한 네트워크 설정이 반영되어있는지 확인해보자. 'ifconfig' 명령어를 사용한 결과, IP가 우리가 입력한 192.168.1111.101 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네트워크 수정된 내용이 네트워크와 관련된 configuration 파일에 아직 미반영된 것이고, 네트워크를 '재시작'을 해줘야 반영이 된다.
 > 하지만, 실무적으로 실제 서버를 재부팅할 수는 없으므로 네트워크 재시작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된다.
 > 이때 사용하는 명령어가 바로 'systemctl' 명령어이며, 저 위에서와 같이 systemctl restart network 또는

    service network restart 해주면 된다. 
 > ifconfig 로 최종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