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3.대한항공.마일리지.개편.달라지는점
2023.대한항공.마일리지.개편.달라지는점

대한항공이 4월1일부터 마일리지 적립과 사용에 대한 개편을 단행한다고 하는데, 항공권 구매 시 적립률의 변동과 마일리지로 항공권을 구매할 시에 공제 기준을 변경한다고 한다. 뉴스에서는 부정적인 내용이 꽤 많은 걸로 보도를 하던데. 
도대체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는 걸까?

 

2023.대한항공.마일리지.개편.달라지는점 (운항거리별 마일리지 공제표 보기)

 

[2019년부터 계획해왔던 마일리지 개편]

2023.대한항공.마일리지.개편.달라지는점
2023 대한항공 마일리지 제도 변경. (대한항공 홈페이지 캡처)

 

대한항공이 오는 4월부터 개편된 마일리지 제도를 적용한다. 대한항공은 2019년 12월 마일리지 제도 ‘스카이패스’의 대대적 개편을 발표했었다. 당초 2021년 4월부터 순차적으로 변경된 마일리지 제도를 적용하려 했지만, 코로나로 해외여행 수요가 급감하면서 제도 시행 시기를 올해 4월로 미뤘다.
대한항공은 “글로벌 기준에 맞춰 마일리지 제도를 개편했고, 신규 우수회원 가입 조건도 완화했다”며 “코로나로 인해 2020·2021년 말 만료된 마일리지는 2022년 말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 기한을 연장했다”고 했다.


[마일리지 제도 스카이패스 개편의 주된 내용]

2023.대한항공.마일리지.개편.달라지는점
2023.대한항공.마일리지.개편.달라지는점

  • 현금·마일리지 복합 결제, 일등석·비즈니스석의 마일리지 적립률 변경, 보너스 항공권 및 좌석 승급 마일리지 공제 기준 변경, 신규 우수회원 제도 도입 등이다. 
  • 일반 항공권을 구매할 때 500마일에서 세금 및 유류할증료를 제외한 구매 운임의 20%까지를 마일리지로 지불할 수 있다. 
  • 일등석과 비즈니스석은 기존에 비해 마일리지 적립률이 늘어나고, 일반석은 적립률이 유지되거나 줄어든다. 
  • 보너스 항공권이나 좌석 승급 시 국내·동북아·동남아·서남아·북미·남미 등 지역별로 적용되던 마일리지 공제 기준을 운항 거리 기준으로 변경한다. 
  • 기존에는 미국 LA행과 뉴욕행 노선에서 동일한 기준으로 마일리지가 공제됐지만, 이제는 운항 거리가 더 긴 뉴욕행 노선에서 마일리지가 더 많이 차감되게 되었다. 


[우수회원 제도 개편 주된 내용]

2023.대한항공.마일리지.개편.달라지는점
2023.대한항공.마일리지.개편.달라지는점

  • 기존의 모닝캄·모닝캄 프리미엄·밀리언 마일러 등급이 실버·골드·플래티넘·다이아몬드로 변경된다. 
  • 기존에 모닝캄 회원이 되려면 ▲대한항공 탑승 마일리지 5만 마일 ▲국제선 탑승 횟수 40회 ▲대한항공 탑승 3만 마일 이상이면서 제휴사 이용 실적 합산 5만 마일 등의 조건이 필요했다. 
  • 개편 이후 실버 회원이 되려면 자격 마일(탑승 시 운항 거리 × 예약등급별 적립률) 1만 마일 또는 자격 횟수(국내선 1포인트, 국제선 2포인트) 20포인트 이상을 채우면 된다. 
  • 대한항공 외에 제휴 항공사 여객기에 탑승해도 자격 마일이나 횟수가 올라간다. 
  • 자격은 연간 단위로 재산정되며 올해 탑승 실적을 산정해 내년부터 신규 우수회원 제도가 적용된다.


 

 

 

 

[마일리지 제도 달라지는 점 일단 정리]

2023.대한항공.마일리지.개편.달라지는점
2023.대한항공.마일리지.개편.달라지는점

좋은점

 

  • 일반석의 마일리지 공제 부분에 있어서 기존 공제보다 적게 공제되는 지역이 있다. 총 64개 지역이라고 함
  • 항공권을 구매할 때 - 현금 또는 마일리지 둘 중 하나로 구매했었는데, 이제는 전체 운항요금의 20%까지를 마일리지로 구매할 수가 있다고 한다. 즉 마일리지와 현금결제를 같이 할 수 있게 된다.
  • 최저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가 500마일리지 이다. 타 항공사의 경우에는 1천~5천마일부터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 현금과 마일리지로 함께 구매한 항공권에 대한 마일리지 적립을 마일리지 구매부분까지 합쳐서 적립해 준다.

 

아쉬운점

 

  • 기존 지역별 마일리지 공제에서 운항거리별로 마일리지 사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미주&유럽지역의 경우 공제되는 마일리지가 많다.
  • 일등석, 프레스티지석의 마일리지 적립률은 상향조정되었으나, 일반석의 경우 이벤트, 프로모션 구매분량에 대해서는 적립률이 낮아졌다.
  • 일반석을 주로 이용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적립은 더욱더 힘들어졌고, 유럽이나 미주지역의 비싼 비행기값을 아끼고자 열심히 모았지만 공제율이 더 높아져서 더더더 모아야지 마일리지로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2023.대한항공.마일리지.개편.달라지는점
2023.대한항공.마일리지.개편.달라지는점 (운항거리별 마일리지 공제표 보기)

 

[마일리지 제도 변경, 맘에 안든다]

2023.대한항공.마일리지.개편.달라지는점2023.대한항공.마일리지.개편.달라지는점
2023.대한항공.마일리지.개편.달라지는점

오는 4월 이후 발권되는 항공권부터 대한항공 마일리지 정책이 바뀌면서 마일리지로 티켓을 구매할 때 1마일리지당 가치를 환산하면 장거리 노선일수록, 좌석 등급이 높을수록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마일리지를 사용해 여행 계획을 짜고 있는 사람들은 이 같은 마일리지 정책 변화를 눈여겨봐야 한다.

기존에는 국내선 1개와 동북아시아, 동남아시아, 서남아시아, 미주·구주·대양주 등 4개 국제선 지역별로 마일리지를 일괄 공제했다. 하지만 정책 변경 이후에는 지역별이 아니라 운항거리에 따라 국내선 1개와 국제선 10개로 기준이 세분화된다. 핵심은 장거리 여행을 할수록 마일리지 차감이 늘어난다는 점이다.

국내선을 보면 서울~제주 구간 편도 가격이 평균 10만원이고, 마일리지로 티켓을 구매하면 5000마일(평수기 기준)이 필요하다. 이를 감안하면 1마일리지는 20원의 가치를 지닌다.

장거리 노선인 국제선 티켓을 마일리지로 구매하면 가치는 더 커진다. 가장 인기 있는 노선인 인천~뉴욕 편도 가격은 4월 1일행 기준 이코노미석 130만원, 프레스티지석 429만원, 일등석 730만원이다. 해당 항공권을 마일리지 개편 전인 오는 3월까지 발권하면 각각 3만5000마일, 6만2500마일, 8만마일이 필요하다. 이 경우 1마일리지가 갖는 가치는 이코노미석 37원, 프레스티지석 69원, 일등석 91원이다.

하지만 4월 1일부터 같은 티켓을 구매할 때 필요한 마일리지는 이코노미석 4만5000마일, 프레스티지석 9만마일, 일등석 13만5000마일로 급등한다. 이 경우 1마일리지가 갖는 가치는 이코노미석 29원, 프레스티지석 48원, 일등석 54원으로 뚝 떨어진다.

이에 따라 호텔·항공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커뮤니티 한 회원은 "5월에 해외여행을 가려고 마일리지를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음)'했는데 인기 있는 노선만 마일리지 차감 기준이 높아졌다"며 "마일리지 차감 인상률이 너무 심하다"고 지적했다.

보너스 항공권을 구입하기 위해 마일리지를 쓰려 해도 사용 가능 좌석이 편당 5% 정도에 불과하다는 점 역시 소비자 불만을 부추긴다.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 좌석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은 경우가 허다한 셈이다.

한 인터넷 커뮤니티 회원은 "항공권 티켓 예매는 360일 전부터 가능한데, 티켓 예매가 시작되면 인기 있는 노선의 일등석과 비즈니스석 마일리지 구매는 광속으로 마감된다"며 "어렵게 모은 마일리지를 대체 어떻게 쓰란 말이냐"고 토로했다.

마일리지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커지자 대한항공은 보너스 항공권 구입 외에 호텔 숙박이나 쇼핑 등에도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호텔의 경우 서귀포칼호텔과 그랜드하얏트인천, 하와이 와이키키리조트 등에서 마일리지를 사용해 숙박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곳에 마일리지를 사용하면 보너스 항공권에 쓸 때보다도 훨씬 손해를 본다. 서귀포칼호텔은 주말 요금이 19만원 정도인데, 여기에 필요한 마일리지는 2만2000~3만마일이다. 최대 3만마일이 소요된다고 가정하면 1마일리지 가치는 6원에 불과하다.

대한항공은 이 밖에 키자니아나 제주민속촌 입장권, 이마트 상품권 구입에도 마일리지를 쓸 수 있게 해놨다. 이마트 1만원 상품권은 1400마일로 구입할 수 있다. 이 경우 1마일리지 가치는 7원에 그친다. 최근 대한항공은 교보문고에서 1만원짜리 도서를 구입할 때도 이마트와 마찬가지로 1400마일을 차감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새로 추가했다. 1마일리지 가치는 7원으로 같다.

“운임 수준에 연동되는 마일리지 적립률은 대부분의 항공사가 채택하고 있고, 일반석도 6개 예약 등급은 기존과 동일하게 100%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해 다른 항공사보다 마일리지 적립 기회가 많다”고 했다. 거리 기준으로 마일리지 공제 기준을 변경한 것에 대해서도 “장거리 노선의 상위 등급 좌석 승급에 더 많은 마일리지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오사카·타이베이·다낭·호놀롤루 등 지역별 인기 노선은 일반석 공제 마일리지가 최대 5000마일리지까지 줄어드는 등 더 많은 고객들이 혜택을 보게 될 것”이라고 했다.


[결론은 뭐냐]

2023.대한항공.마일리지.개편.달라지는점
2023.대한항공.마일리지.개편.달라지는점 (2019년도 50주년 행사)

4/1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표가 변경될 예정인데, 마일리지로 승급할 계획이 있다면 그전에 얼른 해야 하고, 발권의 경우는 일본/동남아 일부 지역은 4/1 이후에 하는 게 오히려 나을 수도 있다. 

 

참고로 아시아나의 경우에는 아직 마일리지 변경 가이드가 나오진 않은 상태라, 현재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 기준이랑 비슷하다. 하지만 회사가 합병되었으니,,, 조만간 비슷한 방향으로 마일리지 공제 기준을 바꿀 것으로 생각된다. 


마일리지 항공권│아시아나항공 (flyasiana.com)
   

 

마일리지 항공권│아시아나항공

Asiana Airlines

flyasiana.com

 

 

출처) 매경

 


+ 도움 되는 다른 내용도 살펴보세요.

 

[인공지능][챗봇][미국은 챗GPT.한국엔 네이버 서치GPT][6500배]

거대언어모델(LLM:Large-Language-Models) 기반 인공지능(AI) 챗봇서비스 ‘챗GPT’를 위시한 초거대 AI 패권 경쟁이 가속화하고 있다. 인공지능(AI) 시장과 AI 챗봇(Chat Bot)인 챗 GPT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챗

modu4you.com

 

[인공지능][챗봇][ChatGPT.활용.사용][한국 글쓰기AI 뤼튼]

미국에 chatGPT 가 있다면 한국에는 AI 글쓰기 플랫폼인 뤼튼이 있다는 것을 최근에 알았다. 시범삼아 한번 검색을 해보았는데 엄청나다. 월단위 유료사용자로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을 엄청나게

modu4you.com

 

[인공지능][OpenAI][챗봇][ChatGPT 가입과사용]

최근 다양한 분야의 YouTue채널과 각종 블로그, 카페 등을 통해서 빠르게 소개되고 있는 것이 ChatGPT인데, 이것은 오픈AI(OpenAI)라는 회사가 개발한 인공 지능 모델로써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modu4you.com